개인창업교육/강의.

마케팅에 대해서.

gandus 2011. 1. 11. 02:08
㈜SEMA그룹  우기훈 대표님 강의 참조.

마케팅에는
핵심( 더 잘되기 위한 )  +  차별화 ( 남들과 조금만 더 )     =>   접근성
아무리 좋은것이 있더라고 사용자가 모른다면 쓸모없는 일이다.
무극안경에서 콘택트렌즈 퀵으로 하는것은 소비자가 몰랐다.

고객층을 구체적으로 구상해야한다.
20~30대 남성이 아니라
20대 게임을 하루 10시간 이상하는 남성, 백수이며..

이러한 고객의 분포도및 분석사항들은
삼성경제연구소 :   http://www.seri.org/  등에서 확인이 가능한다.
   


마케팅 전략의 핵심  4p + 3p

product, price, place, promotion

process, physical evidence, people


product, price, place, promotion

product 상품 :  상품은 꼭 상품으로 한정되어 있지 않다.
 - 상품 + 서비스 + 분위기등의 복합적인 요소이다.


price 가격 :  가격은 고정되지 않고 가치기반으로 가야한다.

 - 가치기반  : 가난한 사람도 가치를 원한다.

사람마다 가격을 틀리게 매긴다.
항공사 미리 예약하면 30프로 할인, 그 전날은 100프로 다 받는다.
예약을 하는 사람을 여행을 목적 - 가격에 민감,   그 전날 - 비즈니스가 목적, 어쨋든 도착만 하면된다.
  - > 이렇듯 서로 목적이 다르다.

다중가격정책을 통해서 가격이 중간에 있을때는 다르게
싸거나 비싸게 했을때 잠재적인 고객을 유치할 수 있다.

가격을 측정할때는
경쟁기업대비 책정법이 효율족이다.
 경쟁기업 * 0.8~ 1.2   를 하면 싸거나, 비싸다고 느끼지 못한다.

하지만 싸게 하기 위해서 *0.6~ 0.7 ,   0.7프로 이하로 해야지 싸게 느낀다.

소비자는 멍청하다?
a를 먼저 보여주고 b를 보여주면 소비자 대부분은 먼저 보여준것을
비싸고, 중간이고, 싼 가격이 있다면  중간가격을 택한다.
-> 먼저 보여주고 중간 가격이라면  : 내가 팔고 싶은것을 비치한다.

제품 가격을 결정할때
가격을 올리거나 내려도 매출변화가 없는 시기가 존재한다
그 구간에서 가격이 가장 높은것을 하는게 좋다.


Promotion 홍보 : 입소문, 스토리 텔링 기법등이 최근에 중요시 된다.
대표적으로 : 말보루나, 미투데이 같은...



Place는 위치를 잘 잡아야한다.


process, physical evidence, people

Process 절차 :  고객입장에서 프로세스를 만들어서 편하게 해야한다.
Physical Evidence 시설 :  겉은 화려하지만 정작 고객이 사용하는 의자와 같은것이 불편하다면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병원진료 기다리는 동안 방치되어 있다면?
People : 자신 및 직원들의 교육이 필요하다.  사업에 맞는 분위기를 가지도록




직원과의 회의를 할때는 최대한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서서 하거나
또한 업무지시는  목표치를 10% 높여라... 이렇게 두루뭉실하게 주지 않고

하루에 5명씩 고객을 유치하기만 해라.

이렇듯 '하루' 단위로 심플하게 지시하는것이 좋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