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W개발론/요약 정리

프로그램밍에 관한 중요한 용어들

gandus 2010. 9. 28. 09:53

구조적 방법론 : 흐름중심.

정보공학 방법론 : 자료중심(data)
ex) 학원관리 ERD  - > 키 값을 가지고 호환하도록 ( 강좌- 코드, 학생- 이름 )


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-> 이 ppt를 참조.


UML( Unified Modeling Language )
-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고객에게 보여주는 설계도
- 개발 멤버들이 모두 이해하고 동의할 수 있는 방법으로 설계과정을 조직화 한것.

클래스 다이어그램
- 비슷한 속성과 공통적인 행동수단을 지닌것들의 범주/그룹
- 속성과 행동으로 정의 


객체 다이어그램

*       클래스의 인스턴스 값이 매겨진 속성과 행동을 갖고 있는 개별적인 개체

*       클래스의 한 인스턴스

*       인스턴스 이름은 콜론(:) 좌측에, 클래스 이름은 우측에 기술

*       인스턴스 이름엔 밑 줄

*       ) 세탁기 객체  

My Washer : Washing Machine

 

*       시퀀스 다이어그램

*       객체들 간의 메시지 순서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표현

*       세탁기(입수관, 드럼, 배수관)use case 행동 단계

*       ) 세탁기 시퀀스 다이어그램

 


 

*       활동 다이어그램

*       활동간의 제어 흐름을 보여주는 일종의 플로우차트

*       프로세스의 순차적인 단계 혹은 병행적인 단계에 대한 모델링

*       동적인 다이어그램으로 대개 시퀀스 내에서 발견

*       ) 세탁기 활동 다이어그램


 

*       협력 다이어그램

*       시스템 구성요소 간의 협력관계를 표현

*       구조적 요소와 행위적 요소를 포함

*       ) 세탁기 협력 다이어그램

 


 

*       컴포넌트 다이어그램           -> 앞으로 중요한것.

*       현대 소프트웨어 개발 추세는 컴포넌트 중심

*       특히 팀 단위의 프로젝트에서 매우 중요

*       ) 컴포넌트 다이어그램

 


 

*       배치 다이어그램

*      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는 시스템의 물리적 구조

*       ) 배치 다이어그램

 

 



*      
유스 케이스(use case) 다이어그램

*       사용자의 입장에서 바라본 시스템의 행동

*       사용자가 원하는 시스템의 요구사항을 얻어내는데 유용

*       타원으로 표현

*       ) 세탁기 쓰임새 다이어그램



 

*       상태 다이어그램

*      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객체의 상태 표현

*       시작상태와 종료상태를 가짐

*       동적인 다이어그램

*       ) 세탁기 상태 다이어그램

 

 

*       패키지

*       서브 시스템을 구성하는 다이어그램들의 그룹

*       ) 패키지

 

 

  패키지와 - 툴을 구분해야 한다. 

 

*       노트

*       다이어그램에 대한 보충 설명

*       ) 노트

 

 

*       스테레오타입

*       기존의 UML 요소를 기본으로 하여 다른 새로운 요소를 만들게 하는 장치

*       일종의 변형

*       거듭 인용표(<< >>)로 표시

*       인터페이스(interface)는 오퍼레이션만 갖고 속성을 갖지 않는 클래스

*       ) 스테레오타입

 


 

*       왜 이렇게 다이어그램이 많을까?

*       UML은 시스템을 여러 가지 관점(view)에서 점검하고 관찰하는 도구

*       대개 많은 참여자들이 각자의 관심에 맞추어 시스템을 바라봄 (: 세탁기)

*       모든 참여자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가능한 모든 관점에 필요한 다이어그램을 포함하여야 함